티스토리 뷰

반응형

# 플로팅(Floating)


풀업 저항(Pull-Up Register)과 풀다운 저항(Pull-Down Register)에 앞서, 플로팅(Floating) 이란?


INPUT으로 설정된 핀에는 5V(VCC), 또는 0V(GND)의 전압을 입력해주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위 그림의 왼쪽 회로의 INPUT에는 0V(GND)의 전압이 입력됩니다.


그러나, 오른쪽의 회로에는 INPUT 전압에 5V도 아닌, 0V도 아닌 아무 값도 아닌 전압이 입력 됩니다.

이것을 HIGH, LOW로 보기에는 힘듭니다. 

이 상태를 아무것도 연결되지 않은 채로 떠있다는 의미로 플로팅(Floating) 상태라고 합니다.


플로팅 상태에서는 아주 작은 노이즈 만으로도 HIGH와 LOW 사이를 빠르게 왔다갔다 하기 때문에

오동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플로팅 상태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풀업 저항과 풀다운 저항을 사용하는 것 입니다.




# 풀업 저항(Pull-Up Register)





5V(VCC) 밑에 저항을 달아줌으로써, 풀업저항을 구성 하였습니다.

왼쪽 회로의 경우 GND에 달린 스위치가 ON 됨으로써 INPUT에는 0V가 공급 됩니다.

오른쪽 회로의 경우 GND에 달린 스위치가 OFF 됨으로써 INPUT에는 항상 5V가 공급 됩니다. (플로팅 방지)

풀업 저항은 보통 10KΩ 정도를 사용합니다.




# 풀다운 저항(Pull-Down Register)



풀다운 저항 회로는 풀업 저항 회로와 반대로 0V(GND) 부분에 저항을 연결 해줍니다.

풀업 저항과 같이 플로팅 방지를 위한 구성이며, 스위치 ON/OFF 방식에 따라 INPUT 전압이 

풀업 저항을 구성한 회로와는 동작이 반대 입니다.


 

 Switch ON 

 Switch OFF 

 Pull-Up Register 

 0

 1

 Pull-Down Register

 1 

 0 

※ VCC보다는 GND가 보다 안정적인 전압을 유지하는 등의 장점으로, MCU에서는 풀업 저항이 흔히 사용됩니다.



반응형
댓글